본문 바로가기
소셜커머스

트위터의 RT 기능

by sraa 2010. 12. 22.

트위터의 RT 기능



RT = Retweet 의 줄임표시 입니다. 포스트를 읽으시는 분들중 대부분이 아시겠지만, 트위터는 트윗내용을 14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얼마전에 친구와 저녁식사중에 트위터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트위터를 이용하지 않는 친구 왈, "140자면 의사소통 하는데 충분하다" 고 말하더군요. 트위터를 조금이라도 사용해 보신분이라면 140자가 얼마나 짧은 길이인지 잘 아실겁니다.

 링크라도 넣게되면 정말~ 몇마디 못하게 되죠. 그래서 "Retweet" 이라는 말도 "RT" 로 줄여서 표시하는 겁니다.
(RT 는 트위터에서 정해준 것도 아니고, 트위터리안 들끼리의 약속입니다. 내가 작성한 글이 아니고 의견을 첨부한다는 표시죠)


트위터 정보확산 과정의 이해를 돕기위해 필자가 그린 그림입니다.




트위터의 특징은 팔로우와 팔로워 관계 속에서 정보가 확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팔로잉 : 나에게 트윗을 보내주는 사람.

팔로워 : 내가 발행하는 트윗을 받아 보는 사람.

타임라인 : 나에게 트윗을 보내주는 사람들의 트윗이 모여서 보여주는 장소.


트위터는 누군가의 트윗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해당 트위터 계정에 접속해서 "Follow" 버튼을 클릭하면 승인절차 없이 그 때부터 내가 팔로우한 트위터 계정의 트윗들이 타임라인으로 모이게 됩니다.


위의 그림으로 비교해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B"가 "A"의 계정을 "Follow" 하게 되면 "A" 를 따르게 되는 팔로잉 관계가 성립됩니다. "A" 가 분홍하트 트윗을 발행하게 되면 "B" 는 "A"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B"의 타임라인에 분홍 하트가 표시됩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B" 가 분홍하트를 보고서 좋은 분홍하트라고 생각하면 "B"를 따르는 "C" 에게 분홍하트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보내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RT 표시를 하면 가능합니다.

RT 표시를 하는 이유는 분홍하트는 "B"가 만든것이 아니고 "A"로 부터 받았다는 표시를 하는 것이죠.


간단예)  그냥 분홍 하트만 보내려고 할때 - RT @A 분홍하트
            약간의 의견을 첨부하려고 할때 - 예쁘다 RT @A 분홍하트


위의 예처럼 "B"는 분홍하트만 보낼수도 자신의 생각을 덛붙여서 보낼수도 있습니다.

그럼 RT 분홍하트를 받은 "C"도 똑같이 RT 로 보낼수도 자신의 생각을 덛붙여서 보낼수도 있겠죠~

이번에는 "C"가 RT를 통해서 분홍하트를 보내면 최초 분홍하트 작성자인 "A"가 "C"를 팔로우 하고 있기 때문에 "B" 와 "C" 의 생각이 덛붙여진 분홍하트를 받아 볼수 있겠죠,


간단예)  "C" 가 그냥 RT 하는 경우 - RT @B 예쁘다 RT @A 분홍하트
            "C" 가 생각을 덛붙여서 RT하는 경우 - 좋아요~ RT @B 예쁘다 RT @A 분홍하트


두가지 어떻게 보내던 "A"의 타임라인에는 


(첫번째 경우) RT @C RT @B 예쁘다 RT @A 분홍하트 
(두번째 경우) RT 좋아요~ @C RT @B 예쁘다 RT @A 분홍하트  


둘 중 하나는 올라오게 됩니다. 그럼 "A"는 자신이 발행한 분홍하트에 대한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의 생각을 알수가 있는 것이죠.

이것은 하나의 예로 설명한 것이고, 만약, 그림에서 처럼 다른 삼각형이 연결된 경우에는 그물망처럼 분홍하트가 번져나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트위터의 정보 확산력이 엄청나고 실시간으로 이루어 진다고 하는 것입니다.

http://postview.co.kr/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