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벤처 회사들을 망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패인은?"

by sraa 2013. 6. 18.

"벤처 회사들을 망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패인은?"

2004년에서 2010년까지 VC 투자를 받은 2,000개의 스타트업들을 조사한 결과, 무려 75%의 회사가 실패했다. 벤처 기업을 실패로 이끄는 요인들은?

- Forgoing Simplicity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여행 가방을 싸는 것과 같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추려라. 그리고, 거기서 또 절반을 줄여라. (Jonathan Wegener)

- Waiting too Long to Launch
벤처 기업이 망하는 가장 큰 패인은 제품 출시 시기를 놓치는 것이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그들이 정말 필요한 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개발하느랴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뒤늦게 깨닫는다. 대부분의 기능과 옵션, 버튼 등은 제품의 성패에 결정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걸. 초기 Startup에게 이런 것들은 단지 시간 낭비일 뿐이다. (Jonathan Wegener)

필요한 최소 기능을 갖춘 제품(Minimum Viable Design)의 중요성을 명심해라. 초기 제품이 다소 부족해보여도, 시장에 최대한 빨리 시도해보고, 고객들의 살아있는 반응을 통해 당신의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검증해야 한다. 물론, 이때에도 정제되지 않은 아이디어 제품들을 남발하는게 아니라, 초기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만큼 최소한의 품질 수준은 넘겨야 함은 기본이다. (Kathryn Minshew)

- Hiring Poorly
초기 벤처 기업 입장에서, 회계와 재무, 인사 등 지원 기능을 갖춘다는 건 사치 처럼 느껴질지 모른다. 그러나, 초기에 행정적 효율성을 갖추기 위해 자원을 쓰는 걸 꺼려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회사를 성장시키는데 별로 중요하지 않은 잡무들에 소중한 시간들을 뺏기게 될 것이다. (Matt Salzberg)

- Not Embracing Agility
창업가들은 그들의 회사가 사전에 생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잘 계획된 과정들을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밟고 나가야 한다고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이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경영 목표와 분명한 비전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지만, 벤처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영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든 열린 마음과 유연함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Jeff Jackel)

- Guarding The "Big Idea"
많은 창업가들은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보호하기 위해, 최대한 숨기려 하고 남들과 공유하는 것을 극히 꺼려한다.
첫째, 당신이 어떤 엄청난 아이디어를 지니고 있다고 해도, 그건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고 믿어도된다. 대부분 정말 그렇다. 둘째, 아이디어 자체는 절대로 비즈니스가 아니다. 비즈니스가 되기 위해서는 실행(execution)이 필요하다. 그 누구도 당신과 똑같은 방식으로 실행할 수는 없다. 셋째, 당신은 당신보다 더 많이 알고 있고, 이전에 그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얻어야 한다. 그러니, 당신의 그 "대단한 아이디어"를 남들과 공유하는데 편안함을 느껴라. (Jeff Jackel)

- Losing Focus
사업 초기에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전개하다보면 초기의 초점(Focus)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곤한다. 그러나, 사업 개시 첫날 부터 당신의 제품(product), 고객(audience), 전략(strategy)에 대해 명확한 집중(focus)이 필요하다. 물론, 사업을 전개해나가면서 때에 따라 유연하게 적응해가야 한다. 그러나 이 때에도 당신이 애초에 가졌던 큰 생각(big idea)을 단단히 붙들고 있어야 한다. (Alexa von Tobel)

많은 것들을 처리하려다 그저 평범하게 마무리하거나 미완성으로 남겨두지 마라. 소수의 몇 개에 집중하더라도 완전하게 마무리하면 전체적인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사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요소들을 선택해 집중하라. (Amanda Peyton)

젊은 창업자들은 매일같이 수백가지의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떠올리곤 한다. 대부분의 아이디어들이 괜찮다고 해도, 직원들이 이러한 무수한 아이디어들에 압사당하지 않게 하고, 사업을 실질적으로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선택이 필요하다. 시간과 자원은 제한되어 있다. 집중(focus)과 우선순위 정하기(prioritize)가 필요하다. (Matt Salzberg)

초기 창업자들은 고객에게 먹힐 수 있는 1가지 제품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더 많은 고객들을 얻기 위해 100가지 다른 것들을 시도한다. 이런 시도들은 약간의 새로운 고객들을 추가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엄청난 탈진(exhaustion)을 불러온다. 그러지 말고,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것에 공을 기울이면서, 거기서 2배 또는 3배로 노력을 확장시켜 나가라. (Barbara Corcoran)

- Obsessing over Funding
창업가들은 VC 투자를 받는 것을 성공의 지표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많은 투자가들이 실패할 사업 아이디어에 투자를 한다. 정작 중요한 것은 투자를 받는 것이 아니라, 실행가능하고(viable), 성장할 수 있고(growing), 수익을 거둘 수 있는(profitable) 사업을 개발하는 것이다. (Brian Garrett)

당신의 사업이 돈을 벌 수 있다면, 투자가들의 펀딩을 받지 않고도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사의 경영권과 소유권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만약에 돈이 벌리지 않는다면, 투자자금을 얻으려고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전에, 비즈니스 모델에 큰 문제가 없는지 먼저 살펴보라. (Claire Mazur)

- Chasing Investors Instead of Befriending Investors
투자를 얻기 위해 투자가들과 네트워킹을 하느랴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VC들과 미팅을 갖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VC들이 이미 투자한 회사의 창업자들의 소개를 받는 것이다. 모든 VC들은 그들이 투자한 포트폴리오 회사에서 추천한 회사와는 거의 100% 미팅을 가진다. 이미 펀딩을 받은 사업가들과 친분을 유지하라. (Sam Teller)

- Getting Distracted by Feedback
스타트업은 신생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모든 의사결정이 집합적인 의견 수렴이나 투표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행할 때, 스마트하고 유능한 사람들을 중용하라. 모든 사람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구하느랴, 이도저도 아닌 균형을 맞추려 하지 마라. (Elizabeth Scherle)

당신의 사업에 대해 피드백을 주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사람들은 그들의 시장 지식과 이전의 경험들에 기반해 피드백을 준다는 것을 상기하라. 당신의 사업 비전을 잃지 않고 그러한 지식과 의견들을 활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역할이다. (Allison Beal)

- Not Listening to Current (or Future) Customers
젊은 스타트업들은 그들의 사업 아이디어에 깊은 애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사업 아이디어의 변경(tweak)을 쉽사리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러나, 제품을 시장에 맞게(product-market fit) 적용하지 못하면, 당신은 결코 사업을 영위할 수 없을 것이다. (Nicole Glaros)